개요
르네상스 미술은 1350년부터 1620년까지의 기간 동안 발전한 유럽의 회화, 조각, 장식 예술로, 이는 철학, 문학, 음악, 과학,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1400년 경에 독특한 양식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미술은 고대 전통 중에서도 가장 귀하게 여겨졌던 고전 예술을 기반으로 했지만, 북유럽의 예술 발전과 현대의 과학적 지식을 흡수하여 전통을 혁신시키는 효과로 이어졌다. 르네상스의 휴머니스트 철학과 함께, 이러한 예술적 혁신은 유럽 전역에 영향을 미치며 예술가와 후원자들에게 새로운 기술과 예술적 감성을 제공했습니다.
1485년에 피렌체의 우피치 갤러리에 전시된 산드로 보티첼리의 작품 ‘비너스의 탄생’은 이 시대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입니다. 르네상스 미술의 본질은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의 기간 동안 유럽에서 자연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고전적 학습이 부활하며, 개인주의적인 시각이 강조되는 영향 아래 발전했습니다. 프랑스어로 “부활”을 의미하는 “르네상스”는 이 시대가 중세와의 급격한 단절을 의미한다고 하지만, 이것은 학자들 사이에서 공통적인 의견은 아닙니다. 초기 르네상스 미술은 유럽의 많은 지역에서 후기 중세 미술과 함께 제작되었습니다.
르네상스 미술의 기원
15세기 초반의 르네상스는 사회적, 문화적인 변화와 함께 발전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철학, 문학, 건축, 신학, 과학, 정부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이 도입되었고, 르네상스 예술은 이러한 변화의 결과물로써 형성되었습니다. 중세의 어두운 종교적 통제와 암울한 분위기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의 관점이 강조되었습니다. 에라스무스, 단테, 페트라르카와 같은 인문주의자들은 미신과 편견을 비판하고, 인간 정신과 지적 발전을 장려했습니다. 또한 교육이 확대되어 예술과 문학을 통해 인간의 내면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 강조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창의력을 제공하면서, 그들은 현실적이고 개인적인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르네상스 예술은 인류의 문화적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이탈리아 원년 르네상스 (1280–1400)
13세기 후반에서 14세기 초반에 이탈리아에서는 피사, 시에나, 피스토이아에서 활동한 니콜로 피사노와 그의 아들 조반니 피사노의 조각이 두드러지게 고전적인 양식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들의 작품 중에서도 특히 피사의 세례당과 대성당의 플랫폼은 주목할 만합니다. 동시대의 피렌체 화가 지오토는 그의 스승인 키마부와 비교해서 전례 없는 현실적이고 입체적이며 생동감 넘치는 고전주의적인 형상화 방식을 개척했습니다. 그의 작품 가운데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패돈의 아리나 카펠에서 그려진 예수의 생애 주기를 다룬 것입니다. 바사리에는 그의 작품이 이전에 유행했던 “거칠고 전통적인 비잔틴 양식”을 넘어서며 “예술을 구원하고 복원하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탈리아의 초기 르네상스 (1400-1495)
니콜로 피사노와 지오토는 이 시기의 선배들이었으며, 이들의 작품은 고전적인 양식을 뚜렷하게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르네상스 예술가들은 1401년 이후에야 피렌체에서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피렌체 대성당의 청동문 세트를 위한 경연에는 브루넬레스키, 도나텔로, 그리고 수상자인 로렌조 지베르티를 비롯한 7명의 젊은 조각가가 참가했습니다. 피렌체 대성당의 돔과 산 로렌초 교회의 건축가로 유명한 브루넬레스키는 산타 마리아 노벨라를 비롯한 많은 작품을 통해 자연주의적인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그의 원근법 연구는 화가 마사치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이는 후에 미켈란젤로를 비롯한 다른 화가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도나텔로는 초기 르네상스의 가장 위대한 조각가로 손꼽히며, 그의 대표작으로는 다비데의 조각과 갈타멜라타 기념비가 있습니다.
마사치오는 조토의 화가 후손으로, 이 시기에 이탈리아 회화의 초기 르네상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조토의 형식과 현실적인 얼굴과 제스처의 경향을 더욱 강화시켰습니다. 그의 작품은 피렌체의 산 마르코 수도원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 이는 후에 다른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피렌체의 화가들에게 있어 원근법과 빛의 표현은 매우 중요했습니다. 우첼로는 원근법에 대한 집착으로 유명했으며, 이는 그의 세 개의 그림작품에서 잘 나타나 있습니다.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는 빛과 원근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주목받았습니다
나폴리에서는 안토넬로 다 메시나가 유화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다른 이탈리아 화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그의 기술은 1450년 경에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탈리아 북부에서 중요한 화가 중 한 명은 안드레아 만테냐를 꼽을 수 있다.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르네상스 혁명은 유럽 전역으로 퍼지며 철학과 다양한 예술 작업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