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미학(에스테틱이라고도 표기됨)은 미의 본질과 미적 감각의 본질에 관한 철학의 분야이자 예술의 철학으로 기능한다. 미학은 예술적 기호에 대한 비판적 판단에 의해 결정되는 미적 가치의 철학을 고찰한다. 따라서 미학의 기능은 ‘예술, 문화, 자연에 대한 비판적 반영’이다.
미학은 자연과 인공 경험원을 연구하고 사람들이 어떻게 그러한 경험원에 대해 판단을 형성하는지 연구합니다. 시각예술 감상, 음악 감상, 시 낭송, 연극 체험, 패션쇼 관람, 영화, 스포츠 등 자연의 다양한 모습을 탐구할 때 우리가 사고하게 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술철학은 예술가가 어떻게 예술작품을 상상하고 창조하고 수행하는지, 그리고 사람들이 어떻게 미술을 사용하고 즐기고 비평하는지 구체적으로 연구합니다. 미학은 왜 사람들이 다른 예술 작품이 아닌 다른 예술 작품을 선호하는지, 또 예술이 우리의 기분이나 신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합니다. 미학과 예술철학 모두 무엇이 예술이고 무엇이 좋은 예술을 만드는지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합니다.
미학의 어원
에스테틱이라는 말은 고대 그리스어의 αρος에서 파생된 것으로, αρος(aisthsis, “지각, 감각”)와 관련되어 있다. 이 중심적 의미에서의 미학은 저널리스트 조지프 애디슨이 1712년 잡지 The Spectator 발행본에서 쓴 The Pleasures of the Imagination에 관한 일련의 기사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미학이라는 용어는 1735년 독일 철학자 알렉산더 바움가르텐의 논문 『Meditations philosphica de nonnullis ad poema respective bus』(영어: “시에 관한 몇 가지 사항에 대한 철학적 고찰”)에서 새로운 의미를 담아 만들어진 용어로, 지식의 수단으로서 예술의 경험을 강조하게 된다. 동시에 Baumgent에 의한 미학의 정의는 Estatica(1750년)로, 현대 미학의 최초 정의로 간주되는 경우가 있다.
이후 토마스 칼라일에 의해 [프리드리히 쉴러의 생애] (1825년)에 영어에 도입되었습니다.
미학의 역사
시각 예술, 문학 예술, 음악 예술 등의 표현 형식을 망라하는 미학으로서의 예술 철학의 역사는 적어도 아리스토텔레스나 고대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Poetics]에서 문학예술을 서술하면서 서사시, 비극, 희극, 디슈람시, 회화, 조각, 음악 및 춤은 모두 기본적으로 미메시스의 행위이며 각각 매체, 다양한 사물의 형태로 모방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밈이라는 용어를 예술작품의 소유물로도, 또 예술가가 의도한 산물로도 적용하며 관객이 밈을 이해하는 것은 작품 자체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미메시스는 인간과 동물을 구별하는 인류의 자연스러운 본능이며 모든 인간의 예술성은 자연의 패턴을 따른다고 말한다.이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는 각각의 모방 예술이 스티븐 핼리웰이 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고도로 구조화된 절차’를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예를 들어 음악은 리듬과 조화되는 매체를 통해 모방되고 춤은 리듬만으로 모방되고, 시는 언어로 모방된다고 한다.
그 형식은 모방의 대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희극은 평균에서 하회하는 인간 모습에 대한 극적인 모방이지만 비극은 평균보다 조금 나은 인간의 모방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형태는 모방 방법에 있어 – 이야기나 성격, 변화 여부, 변화하지 않거나 드라마 또는 드라마를 통해서 – 조금씩 다르게 나타난다. 에리히 아우에르바흐는 『미메시스』라는 책에서 미학의 역사에 대한 논의를 펼치고 있습니다.
미학과 예술 철학의 구분
미학과 예술철학을 구별하는 사람도 있어 전자는 미와 미적취향에 대한 연구이고 후자는 예술작품에 대한 연구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미학은 보통 예술 뿐만 아니라 미의 문제도 고려합니다. 미술작품, 미적 경험, 미적 판단 등의 주제를 검토한다.
미적 체험이란 대상물(반드시 예술작품은 아니다)의 감각적인 숙고나 감상을 의미하며, 예술적 판단이란 일반적으로 예술 또는 특정 예술작품에 대한 인식, 감상 또는 비평을 의미합니다. 한 철학자의 말에 따르면 예술 철학은 예술에 관한 것으로 국한되며, 미학이란 예술을 포함한 많은 것에 관한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또한 숨막히는 풍경이나 사무실 반대편 벽에 있는 그림자 패턴에 대한 우리의 경험에 대한 것이기도 합니다.
예술철학자들은 순전히 이론적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문화적으로 불변하는 예술개념을 중시한다. 그들은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과 관련하여 예술의 다양성을 연구합니다. 미학 철학자는 때로는 심리학적 연구를 참고하여 사람들이 예술의 소재나 문제와 관련하여 어떻게 보고, 듣고, 상상하고, 생각하고, 학습하고, 행동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학 심리학은 창조적인 과정과 미적 경험을 연구합니다.